2024년 4월 30일(火)
매일 연속해서 1만 보 이상 걷기 그 2,216일 째인 오늘 2018년 8월부터 걷기 시작했던 경기옛길 중 두번째로 짧은 60.9㎞(가장 짧은 江華길은 52㎞)의 義州길을 통산 8차 종주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順방향으로 혼자 걸었던 제3길(쌍미륵길)은 원래보다 약 4㎞가 더 늘어난 혜음원지(惠蔭院址) 외곽으로 돌아 산속 길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의주길 5개 길 중에서도 가장 긴 약 19㎞의 장거리 코스입니다. 암튼 여름날씨를 방불케 하는 더운 날씨에 至難한 제3길을 걷고나서 또 한 번의 義州길 완보한 기쁨이 적지 않았습니다. 노자(路資)도 두둑히 받았으니 말입니다. ㅋㅋ
들머리/날머리 오고갈 때 774번 버스를 이용하였으며 폰카 사진은 2~3장씩 콜라주로 묶어서 편년체로 나열하겠고 혜음원지에서부터 파주시 광탄면 신산리 광탄삼거리까지 산길샘으로 측정한 17.15㎞(오르내림 포함) GPX 트랙을 구글 어스 3D 동영상으로 변환하여 후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양시 일산동구 楓洞 우리 아파트 단지 안 벚꽃은 다 졌고, 바깥 도로의 가로수는 이팝나무 꽃이 한창입니다.
오랜만에 파주 혜음원지를 찾아가는 터라 3호선 삼송역사거리 버스정류장에서 774번 버스를 타되, 어느 정류장에내리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인가 싶어서 경기옛길 전용 앱 의주길 제3길 쌍미륵길 [목적지 안내]를 눌러 '출발점을 목적지로'를 선택했더니 ① 카카오맵은 용미주유소 정류장을, ② 티맵은 용미4리제2묘지입구에 下車하라고 합니다.
버스의 현위치 움직임을 보니 Tmap의 용미4리제2묘지입구 하차해서 571m 걷는 게 더 나을 듯했습니다.
남달리 감회가 새로웠던 것은 2019년 9월 15일 경기옛길 제4기 기자단에 소속되어 아무도 찾지 않던 혜음원지를 탐방하여 썼던 拙記事 [32報] 의주대로 正祖의 영릉 행행길을 따라서(上) 편 블로그 기사를 링크걸어 봅니다.
https://blog.naver.com/lst74/221649062096
[제32보] 의주대로 정조의 영릉 행행길을 따라서(상)
[제32보] 의주대로 정조의 영릉 행행길을 따라서(상) 임순택 기자 의주길 제2길(고양관청길)은 벽제관지에...
blog.naver.com
재작년 11월 <경기옛길 문화유산 탐험가> 행사 때 익숙한 혜음원지둘레길 표지가 반가웠습니다.
드디어 혜음원지 방문자센터 앞에 도착해서, 오늘도 되도록이면 사진을 적게 찍자는 의미로 등산스틱 2개를 꺼내 걷기 시작합니다. 2년 전에 새로 생긴 의주길 2코스 종점/3코스 시점 스탬프함을 열고 닫았습니다.
2022년 11월에 경기옛길 5색체험 - 문화유산 탐험가 행사 때에는 혜음원지 가운데를 두루 탐방하며 Quiz도 풀었죠.
혜음원지를 바깥쪽으로 코스 따라 걷다 보니 건너편 산기슭에 軍 실거리사격장 모습이 보여 당겨 찍었습니다.
소위 義州길 제2길(관청령길)이 고읍마을회관 지나 관청령 入山금지할 때 예하부대 사격훈련하는 飛虎사격장인 듯.
2년 전 가을, 경기옛길 5色체험 행사할 때 맨 마지막 임무완수하는 곳 亭子입니다. 주최측 젊은이가 韓服차림으로.
혜음원지를 바깥쪽을 우회한 뒤에 軍부대 문 사잇길로 올라서서 비좁은 산길을 벗어나서 파주시 광탄면 龍尾里 마을을 지나다가 처음 본 맛집 [찬이 식당]에 들어갔습니다.
↑[찬이 식당]은 부페식 자율배식하는 韓食堂인데, 가성비 좋고 정갈한 음식 맛이 그만이더군요. 현금 ₩7,000 카드는 ₩7,700. 얼마든지 밥과 반찬을 더 먹을 수 있는 配食 시스템인데 원래 小食하는 저는 밥은 이 정도로. 의주길 제3길 걷던 중 시장하신 길벗들께 강추하고 싶은 한식당입니다.
경기옛길 전용 앱 - 의주길 제3길은 전체적으로는 업데이트 되었지만 예전 시작점인 용미3교(橋)에 닿을 때까지 4㎞를 걸었는데도 진행률(매칭률)은 0%이더군요. 용미3리에서부터의 예전 코스 그대로인 듯. 앱 업데이트도 되어야 할 것으로 思料됩니다.
↓ 제3길이 확장되기 전 출발점인 용미3교입니다.
백마부대 보병9사단 예하 30연대(독수리부대) 정문에서 좌틀하여 이 비좁은 논두렁 위를 걸어가야 합니다.
* 28연대(도깨비부대), 29연대(박쥐부대)
23.5톤 덤프트럭이 질주하는 도로를 피해 진행방향 오른쪽 숲길을 관통해 장지산 龍岩寺 아래 주차장으로 나와야 하는데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라 '개구멍'을 통해서 지나야 하더군요. ↓
예전에는 제3길 용미리 매애2불 立像 용암사 주차장 계단 앞 스탬프함에서 날인하고 그대로 진행하기도 했으나
현재에는 의주길 앱에 龍岩寺 경내를 지나 계단을 오른 뒤 磨崖二佛을 되돌아나오게끔 트랙이 그려져 있습니다.
제5길(임진나루길) 長山전망대 300m를 왕복해야 하듯이. 평화누리길 제8코스(반구정길)는 장산전망대 왕복 600m가 선택코스지만.
음력 사월초파일(올해 양력 5월 15일) 부처님 오신날 대비 연등이 달려 있는 長芝山 용암사 一柱門.
장지산 용암사 大雄寶殿 앞마당에 있는 塔. 왼쪽은 경주 불국사의 다보탑과 100% 같지만, 오른쪽 탑은 석가탑과 밑 기단 부분이 조금 다르게 만들어 졌네요.
기와 불사(佛事) 접수 중.
파주 장지산 용암사 마애이불입상을 알현하고 내려와 의주길 제3길 가운데 가장 위험천만한 도로를 지나자마자 광탄 목적지 도착해서 시원한 맥주 한 캔으로 갈증을 달래려 했는데, 特殊학교인 한민고등학교 직전의 이 양지상회에 들어가 얼음이 사각사각한 Cass 맥주 한 캔을 벌컥벌컥 마셨더니...
카톨릭에서 파생된(?) 정교회 주부활성당 지나 白馬橋 직전에서 숲길로 접어들자 주차되어 있는 번호판이 陸으로 되어 있어 軍用버스가 분명한데.. 6.25 戰死者 유해발굴 전용 버스인가 봅니다.
경기옛길 의주길의 랜드마크(?)인 커다란 느티나무를 지나서
고산천 따라 공장지대를 지날 때에 언제나 눈에 번쩍 띄는 회사 상호가 있습니다. (주)한텍이 그것인데
1997년 12월 IMF 관리경제 하에서 光銀리스금융(주) 1급 부장을 자퇴한 이래 경남 金海市 進永邑 소재의 신라산업(주) 상임監事로 근무하며, 경남 밀양시 初同面 초동농공단지에 1000평 규모의 사료(飼料)제조기계 제조업체인 (주)한텍 을 설립하여 초대 대표이사를 역임했었기 때문이죠.
파주시 조리읍(助里邑) 장곡리(獐谷里) 장곡교 사거리입니다. 우틀하여 장곡교를 건넙니다.
트랭글(Tranggle) 어플이 가장 먼저 매칭률 80% 달성 알림을 해 주었습니다.
파주시 조리읍(助里邑) 장곡리(獐谷里) 마을을 지나는데 대대로 家族墓인지 층별로 꽃이 놓여 있습니다.
이 장곡리 마을에는 예전에 노루(獐)가 많았던 것으로 짐작되네요.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獐項洞에도 노루목이란 도로명 주소가 있는데..
자주 지나 다녔지만 이 李懷 선생 신도비(神道碑) 안쪽까지 탐방해 보진 못했습니다. 신도비 뿐만 아니라 祠堂도 마련되어 있는 듯 Zoom In으로 당겨 봤습니다. 全州 李 씨에 이름이 외자(忌諱制度)라면 분명 조선 王族이 분명할 것이라고 짐작했었는데 경기옛길센터에서 세워 놓은 스토리보드를 읽어보니 역시 그랬습니다.
李懷 선생은 조선 9대 成宗(서울시 강남구 宣陵)의 8번째 왕자로 1488년 7월 1일 숙의洪씨 몸에서 태어나 익양君에 봉해집니다. 이회는 10대 燕山君의 잘못된 정치가 계속되자...
다만, ↓ 스토리보드에는 成宗과 숙의홍씨(淑儀洪氏) 사이에... 괄호 속에 姓 씨 洪이 빠져 있군요.
坡州市 廣灘面 分水里 산112-1 이 일대는 國有林 대부지인가 봅니다.
더디게만 올라가던 경기옛길 앱 진행률(매칭률)이 尹瓘장군묘에 닿자 80%를 시현합니다. 갑자기 꽤가 생겨서 80% 달성했으니 여기에서 그냥 774번 버스 타고 복귀할까 3초 동안만 고민하다가 에이~ 광탄면사무소(행복지원센터) 지나 農協중앙회와 IBK기업은행 광탄지점 있는 곳까지만 가기로 마음을 고쳐 먹었습니다. ㅋㅋ
1000년 전 高麗의 명장(실은 文官 출신) 尹瓘 장군을 기린 여충사(麗忠祠) 사당과 조선 王陵을 방불케 하는 高麗 윤관장군 묘역을 보면서 坡平 尹 씨의 후손들 힘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윤관장군묘역 비석 뒷면에는 現 20대 대통령인 윤석열 글이 새겨져 있는 것도 이색적이긴 합니다.
5월 모내기를 위해 分水川에 호수를 대고 양수기로 물대기 하고 있습니다.
광탄면(廣灘面)은 坡州 3.1운동의 발상지라는 경기옛길센터의 스토리보드.
현대車병원공업사 간판이 이채롭습니다. 물론 자동車 수리(修理)하는 공업사이니 病院은 병원이 맞네요. ㅋ
광탄면을 가로지르는 分水川 위에는 다리가 여럿 있는데 ↑ 분수천2교입니다. 가는 날이 場날이라고 오늘이 廣灘面 5일장이라고 합니다. 분수천2교 입구에서부터 場날 분위기가 물씬 나더군요.
특이하게도 광탄 재래시장은 '광탄 경매시장'이라는 가로 간판이 걸려 있습니다. 경매(auction)?
오늘은 여기까지만 걷기로 하고 길멎음합니다. 소위 말해 廣灘面 중앙통인 위 광탄교에 광탄면이란 고딕체 글씨가 뚜렷합니다.
오우~ 京畿道 내에 전격 도입되었고 가장 먼저 시행 중인 坡州 똑(타)버스입니다. D23 번호를 봐서 파주시에는 똑버스가 교옹장히 여러 대 운행하는 모양입니다. 여기는 광탄삼거리 버스정류장인데 이곳에서 774번 버스를 타면 삼송역까지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요컨대 경기옛길 의주길은 제1~4길까지는 들머리/날머리(4길 종점만 11번, 92번) 교통편으로 이 774번 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곳 광탄삼거리 버스정류장 안내판에 보면 맨 위에 703번 글씨가 보입니다. 원래 서울시 은평구 佛光洞까지 운행했었던 703버스 노선이 폐지되고 그 代案으로 774번이 되었거든요.
윤관장군묘에서 80%였고, 이제 90% 달성률이 되었기에 길멎음합니다. 각종 앱 終了를 누르려는데 바로 앞에 774번 버스가 다가오는 바람에 후다닥 탑승한 다음 차례대로 앱 종료를 눌러 정리(?)했습니다.
일반 램블러(ramblr) 앱이 가장 야박한 어플이로군요. 트랭글과 산길샘 모두 17㎞ 넘었는데 말입니다. ㅎㅎ
경기옛길 義州길은 5개 길(코스) 60.9㎞, 전자 스탬프 갯수는 8개입니다. 774번 버스 안에서 앉아 [인증 신청하기]누르면 ↓ 아래와 같이 reset됩니다.
파주 혜음원지에서부터 광탄면 신산리 광탄삼거리 버스정류장까지 산길샘 앱으로 측정한 17.15㎞(오르내림 포함) GPX 트랙을 Google Earth 3D 동영상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끝.
'걷기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리아둘레길 완보자 클럽(GKO) 발족 & 서해랑길 제102코스 빗속 걷기 (0) | 2024.05.14 |
---|---|
오늘 제15회 驪江길 걷기 축제 - 제10코스(千年陶瓷길) 단체 걷기 (2) | 2024.05.04 |
오늘 평화누리길 제2코스와 제1코스 이어걷기 (4) | 2024.04.27 |
오늘 평화누리길 제8코스(伴鷗亭길) 順방향 혼트 (0) | 2024.04.05 |
평화누리길 제3코스(漢江철책길) 順방향 혼트 (0) | 2024.03.29 |